연구/PyFleX

PyFleX에 대하여

남하욱 2024. 1. 15. 22:24

Nvidia에서 만든 FleX는 다수의 particle들로 물질들을 구성하여, 여러 물성을 가진 물체들을 표현할 수 있는 Tool이다. 다른 방식과 비교했을 때의 장단점은 잘 모르겠지만, 이전에 사용하다 포기했던 Isaac Gym과 비교했을 때, 액체는 더 사실적으로 표현이 가능한 것 같다. 액체뿐 아니라 천, softbody, 강체, gas 같은 기체도 표현 가능하고, 각 parameter 값을 조절하여 점성이 더 강한 액체라던가, 탄성이 더 큰 강체라던가 하는 여러 물성을 개발자가 설정하고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다. 장점은 사실적 표현이지만, 단점은 particle이 너무 많아졌을 때 particle끼리 상호작용을 계산해서인지 계산이 느려진다. (이게 FleX 만의 단점은 아닌거 같긴하다)

 

공식 링크 : https://developer.nvidia.com/flex

 

NVIDIA FleX

FleX is a particle based simulation technique for real-time visual effects.Traditionally, visual effects are made using a combination of elements created using specialized solvers for rigid bodies, fluids, clothing, etc. Because FleX uses a unified particl

developer.nvidia.com

 

지금 사용하고 있는 PyFleX는 Nvidia에서 만든 FleX를 사용자가 python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binding한 것이다. 이 FleX는 자료가 정말 거의 없어서 사용방법을 익히기 위해서는 코드를 하나하나 뜯어보면서 익혀야 했다. 글로 쓰면서 내용 정리도 할 겸, 이 PyFleX를 사용하고 싶은 누군가가 도움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하여, PyFleX의 여러가지 사용법을 글로 남겨보려 한다.

 

근데 나도 아직 FleX 베이비다 ㅎㅎ;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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